루돌프 슈타이너의 신성화 Sacred Art of Rudolf Steiner
루돌프 슈타이너의 신성화
Sacred Art of Rudolf Steiner
에너지 구조와 상징의 설명 :
신성화#1
1. 영적 중심선Spiritual Centerline이다. 머리에서 영적 중심을 향해 위로 올라가는 이 선은 영성 지향의 정도와 영적 깊이에 대한 척도로 본다.
2. 영적 중심Spiritual Center이다. 영적 중심은 영적으로 가장 중심이 되는 곳이며 개개인의 영적인 성향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기하학적 상징들이 드러난다. 슈타이너의 영적 중심에서는 금색의 에너지 흐름이 넓게 방사되고 있다.
3. 머리를 중심으로 원형의 에너지장Energy Field이 드러났는데 여러 색채들로 다양한 층을 이루며 크게 확장해있다. 머리는 지성 혹은 영성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여기서는 지성적인 에너지가 크게 드러난 모습이다.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수많은 업적을 이룬 것에는 그만한 에너지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4. '좌'에너지이다. '좌座'라는 것은 영적인 자리를 말하며 자신의 나아가는 길, 소명등을 펼치는 바탕이 된다.
5. 발을 중심으로 팔방운영체가 드러났다. 팔방운영체란 4개의 타원이 교차하며 8개의 방위, 즉 팔방을 형성하고 유와 무, 전진과 후퇴의 4가지 작용이 합해져서 '운영'됨을 의미하므로 팔방운영체라 부른다. 발은 자신의 길을 나아감을 의미하는데 잘 운영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6. 발 아래는 세상적인 영역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특이한 형태의 곡선이 그려졌고 그 선을 따라 팔방운영체가 늘어섰다. 세상적으로 다양한 운영들을 했다는 의미이다. 다양한 분야의 업적이 이 상징들을 뒷받침해준다.
만약 우리가 우리 자신보다 더 높은 무언가가 있다는 이 뿌리 깊은 감정을 우리 자신 안에서 믿지 않는다면, 우리는 결코 더 높은 것으로 진화할 힘을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_루돌프 슈타이너
루돌프 슈타이너의 신성화는 의뢰 요청도 있었지만 그 이전에 영성 관련 인물이나 신지학에 대해 탐색하면서 알게된 인물이어서 이번에 그리게 되었다. 신성화 예정 리스트에 오래도록 있었지만 지금에서야 그리게 된 이유는 그가 주창한 인지학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상과 개념들을 제대로 마주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루돌프 슈타이너와 그의 사상들의 핵심은 그리 어렵지 않은 것일텐데 그것을 설명하는 용어들은 조금 어렵게 느껴진다. 덕분에 그의 신성화를 좀 더 객관적으로 그려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신성화#2
7. 신성화#1에서의 영적 중심선과 같다. 에너지는 여러 차원의 층으로 이루어져있는데 한 장에 다 그릴 수 없으므로 나눠서 드러내었다.
8. 신성화#1에서의 영적 중심과 같다. 금색의 에너지 발산에 덮여지므로 따로 드러내게 되었다. 나선Helix에너지가 영적 중심에서 뻗어나오고 있다. 나선은 신성기하학에서 생명의 성장과 확장을 의미한다.
9. 영적 중심으로부터 시작되는 광배 光背Halo이다.
10. 몸을 중심으로 원형의 에너지장이 드러났다. 원형으로 드러난 에너지장은 에너지적으로 건강하고 바르다는 의미이다.
11. 발을 중심으로 기다란 팔각운영체가 드러났고 그 주변으로 타원형의 에너지장이 2개 층을 이루며 드러났다. 팔방운영체가 영적인 운영이라면 팔각운영체는 물질적인 운영이라 할 수 있다. 그의 지성과 영성은 물질적인 운영과 활동성을 통해 세상에 구체화되었다.
12. 11번과 마찬가지로 그의 세상적인 운영을 의미한다. 좀 더 영적인 형태의 운영이다.
색은 자연과 우주 전체의 영혼입니다.
_루돌프 슈타이너
그러다가 얼마전 어떤 매체를 통해서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 듣게 되었는데 그 때 흥미가 솟아났다. 인간성이 피폐해져가는 이 사회속에서 모든 사람안에 있는 고귀한 자질들을 발견할 수 있게 이끌어주는 발도르프의 전인교육은 국내에서도 환영받고 있다.
모든 인간의 질병에는 세상 어딘가에 치료제인 식물이 존재합니다.
_루돌프 슈타이너
신성화#3
13. 신성화#3에는 무거운 에너지체들이 드러났다. 13번에 드러난 다각형 에너지체는 어깨에 연결되어있는데 어깨는 일, 사업, 명예등을 의미한다. 다각형 에너지체 안에는 얽혀있는 에너지 흐름도 드러났는데 일과 관련하여 어떤 부담이나 무거움들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4. 머리로 연결되는 다각형 에너지체이다. 무거운 짐을 머리에 이고 있는 것과 같다.
15. 손과 연결된 다각형 에너지체이다. 손은 재능을 의미한다. 전체적으로 일과 관련된 무거움으로 보이는데 세상에 이룬 업적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느낌이다. 세상 일이라는 것이 그리 만만치는 않을 것이기 때문.
우리가 명상을 통해 정신을 하나로 묶는 것으로 자신을 일으킬 때, 우리는 우리 안에서 태어나고 죽음으로써 영원하고 무한한 것을 활발하게 합니다. 일단 우리가 이 영원한 부분을 경험하게 되면, 우리는 더 이상 그것의 존재를 의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명상은 영원하고 파괴할 수 없는 우리 존재의 본질적인 중심을 알고 보는 길입니다.
_루돌프 슈타이너
교육 뿐만 아니라 슈타이너 박사의 생명역동(테메테르)농업의 방식으로 땅을 살리는 농사를 짓는 분도 계시고 독일에서는 수 백개의 기관들이 슈타이너의 의학과 약학, 철학을 바탕으로 치료법도 적용하고 있다고 한다. 사람들의 생활과 관련된 모든 분야들에 슈타이너의 사상이 연결되는 것 같다. 사람이 중심이 되고 각자의 내면에서 진정한 본질의 가치를 찾게 해주는 것이 그의 사상의 핵심이 아닐까? 루돌프 슈타이너의 신성화를 통해 그가 세상에 끼친 커다란 영향력을 엿볼 수 있다.
모든 현상과 함께 외부 세계는 신의 찬란함으로 가득 차 있지만, 우리는 우리의 환경에서 신성을 발견하기 전에 우리 자신 안에서 신성을 경험해야만 합니다.
_루돌프 슈타이너
https://sacredart.tistory.com/notice/32
https://sacredart.tistory.com/18
https://sacredart.tistory.com/37
Email : omsacredart@gmail.com